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신 중 흡연과 음주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by 퇴계동멋쟁이 2017. 4. 19.
728x90
반응형

임신인줄 모르고 소주나 맥주를 많이 마셔서 걱정이시거나 담배를 피우는 행동을 하신 산모들이 계실텐데요, 태아는 산모의 몸에 일어나는 변화를 고스란히 받게 되기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것입니다.

임신 중 음주와 흡연은 절대 하여서는 안되는 행동이기에 이러한 이유로 인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임신 중 음주가 미치는 영향

잘모르고 마셨거나 알고 마셨거나는 논외의 대상이며 어쩌다 실수로 마신 행동은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음주는 태아에게 매우 심각한 위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형, 성장장애, 학습능력 결핍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임신 중 얼마만큼의 음주가 기형으로 이어지는 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임신 초기에 한두 차례 음주를 하고 그 후 임신기간 동안 금주를 한다면 태아의 알코올증후군 발생 위험성은 낮으니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임신 중 흡연이 미치는 영향

담배를 피우게 되면 산모뿐만 아니라 태아혈액의 산소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게다가 영양분을 받는 태반과 탯줄이 독성에 노출되어 기능에도 손상이 올수 있다고 하네요.


산모의 흡연량이 많을 수록 태아의 체중은 떨어지게 되는데 체중 뿐만이 아니라 여러 장기의 크기도 작아지고 기능이 떨어져 출산 후 병치레가 잦고 중이염이나 천식성 기관지염의 발생이 상대적으로 많아진다고 합니다.


임신 초기의 흡연과 음주로 인한 영향은 태아가 회복할 수 있지만 임신중기부터는 위험하며 회복될 수 없다고 하니 임신 사실을 알게 되셨다면 꼭 금주, 금연을 실천하십시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