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 취미

은행나무 효능 제대로 알기

by 퇴계동멋쟁이 2016. 10. 13.
728x90
반응형

가을하면 같이 떠오르는 풍경은 아마도 은행나무가 즐비한 거리의 은행나무 거리일 것입니다. 

은행나무는 중생대부터 현재까지 생존하는 가장 오래된 식물로 은행나무 열매를 먹는 동물은 인간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주변에 항상 존재하지만 잘 모르고 지내던 은행나무에 대해 알아보고 은행나무 효능 또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나무 기본상식

은행나무는 열매가 맺힌 후 암수 구분이 가능하며 꽃이 피고 열매를 맺기까지는 30년 가량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수정을 위해 암수와의 거리가 4km 가량 멀리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생존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열매에 은행산이 독성을 품고 있으며 은행잎은 향균성분이 많기 때문에 자기 방어력이 높아 벌레가 꼬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은행나무 효능

은행나무는 자동차배기가스를 흡수해 정화하는 능력이 좋으며 화재에도 강해 방화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은행나무 열매는 진해, 강장, 보익의 효능이 있으며 혈액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은행나무 열매에는 독성이 있기에 하루 10알 이상 먹지 않아야 하며 바깥 껍질은 피부에 닿을 시 염증을 유발 할수도 있습니다.


은행나무 열매를 먹는 것은 오직 사람뿐

은행 열매는 스스로 악취를 풍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물들은 은행 열매를 먹지 않고 은행나무는 스스로 동물을 통한 씨앗 번식이 아닌 스스로 꽃가루를 날려 번식을 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은행나무 효능과 기본적인 상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은행나무는 여러모로 이로운점이 많으며, 흔히 볼수 있지만 아름다운 가을 풍경을 만들어 주기에 앞으로는 무심코 은행잎을 밟지 않고 눈여겨 보아야 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