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부정맥, 돌연사의 예방을 위한 관리

by 퇴계동멋쟁이 2016. 10. 18.
728x90
반응형

많은 음주와 흡연으로 혈관건강이 나빠져 갑자기 돌연사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증상이 발생한 지 한 시간 이내 갑자기 사망하는 것을 돌연사라고 하는데 

이. 돌연사의 90%는 부정맥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부정맥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부정맥, ‘두근두근’ 심작박동이 일정치 않다.

부정맥은 심장박동의 규칙이 일정하지 않으며 불규칙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장박동수는 분당 60~100회 정도이지만 부정맥인 경우 분당 60회 미만으로 느려지는 서맥증과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빈맥증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부정맥, 꼭 원인 파악부터해야 한다.

부정맥 증상 중 일반적으로 나타나느 증상이 가슴 두근거림입니다. 빠른 속도로 심장박동이 일어나기도 하고 하나씩 건너뛰거나 갑자기 강한 박동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맥성 부정맥의 주요증상은 현기증과 실신의 증상이 있으며 빈맥성 부정맥은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의 증상이 나타나고 두 부정맥 모두가 나타나느 경우도 있습니다. 부정맥의 증상이 있다면 원인이 되는 질환을 꼭 확인하는것이 중요하고 부정맥이 있다고 해서 꼭 돌연사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정확한 진단을 꼭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부정맥, 치료방법

부정맥의 종류나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결정이 됩니다. 상당수의 부정맥은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여러 원인요소에 대한 정확한 진단 후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서맥증인 경우 필요시 인공 심장박동기 삽입을 하며 빈맥증인 경우 약물치료와 이식형 제세동기를 삽입하여 교정하기도 합니다. 그외에는 부정맥을 유발하는 심장부위를 잘라내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부정맥에 의한 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과 금주가 필수적이며 심근경색증과 고혈압 등의 심장병의 합병증으로도 부정맥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철저한 관리와 합병증 예방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