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제철맞은 석화, 굴 맛있게 먹는 법

by 퇴계동멋쟁이 2017. 12. 28.
728x90
반응형

제철맞은 석화 또는 굴의 계절에 맛있게 먹는 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바다의 우유라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겨울에 많이 사랑받는 음식인데요.

세계 곳곳에서 생산되지만 가격만큼은 우리나라가 많이 저렴하기 때문에 제철보양식으로 부담없이 즐길 수가 있겠습니다.

혹 비려서 드시지 못하는 분들은 날씨도 추우니 굴국밥 형태로 드시면 비리지 않고 고소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석화와 굴의 효능

석화는 갯바위에 붙어 있는 자연산 굴을 의미하며 껍질이 모두 붙어 있거나 반은 붙어 있는 형태를 의미하고 굴은 껍질까지 모두 깐것을 의미하며 바닷물안에서 양식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저칼로리 다이어트 음식이며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매우 높고 칼슘, 철분, 타우린, 아연, 인 등의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항산화 기능이 있어 피부미용에 좋으며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소화흡수와 피로회복에 좋고, 당뇨, 고혈압등의 성인병에도 탁월합니다. 남성의 경우 정자를 생산하는데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2세를 계획중인 부부들에게도 유용하답니다.


석화, 굴 보관 방법

제철맞은 석화 굴은 10~1월 동안 추울수록 맛이 좋으며 산란기인 5~8월에는 맛이 없고 쉽게 상하기 때문에 제철이 아닐때에는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생으로 먹지 않아야 하며 조직이 연하고 부드러워 저장과 관리가 쉽지 않으니 구입 후 바로 먹어야 합니다. 혹 오랜기간 보관할 시에는 손질 후 소금물에 담가 밀봉 후 냉동보관하거나 씻은 후 물기를 빼고 냉동보관 하시기 바랍니다.


제철맞은 석화, 굴 맛있게 먹는 법

고를 때는 가장자리의 검은선이 선명하고 우윳빛을 띄며 모양이 동그랗고 특유의 향이 풍기는 것이 좋습니다. 특유의 향과 맛이 비릿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지만 다양한 요리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보통은 생으로 초장에 찍어 많이 먹습니다. 

1. 생것이 싫으신 분들은 굴전, 굴국밥, 메생이 굴국 형태로 드시면 비리지 않고 담백함

2. 생것도 좋으신 분들은 굴회, 굴냉국, 굴밥, 굴찜 형태로 드셔 보는 것도 좋음


이상으로 제철맞은 석화, 굴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운겨울 저렴하게 보양식으로 많이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