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생아 황달증상, 체크하고 치료하기

by 퇴계동멋쟁이 2017. 10. 20.
728x90
반응형

신생아의 절반이상이 황달증상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생리적 황달은 1주일 이내로 사라지지만 출생 후 24시간 이내에 나타나거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체크하고 꼭 치료를 해야겠습니다.

피부와 눈의 흰자가 노란색으로 변하는 증상으로 신생아이기 때문에 가볍게 지나쳐서는 안되겠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신생아 황달증상, 체크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황달원인

원인을 살펴보자면 혈중의 적혈구가 파괴되어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생겨나고 신생아의 미숙한 간이 이를 처리하지 못할 때 생기는 증상이랍니다. 빌리루빈 제거 능력이 급속하게 향상되기 때문에 1주일이면 사라져야 하는데 문제가 되는 병적 황달은 엄마의 혈액형이 Rh 음성이로 가기가 Rh 양성일 때와 엄마의 혈액형이 O형이고 아기가 A 또는 B형일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초기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생아 황달증상

얼굴피부와 논이 노랗게 변하고 심하면 몸통을지나 발바닥까지 변하게 됩니다. 체크를 하려면 피부를 손가락으로 눌러 색이 변하였는지 확인을 하는게 중요한데요, 활달로 인한 합병증을 동반될 수 있으니 빠르게 체크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장 무서운 사례로는 뇌에 빌리루빈이 침착하여 신생아가 축늘어져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며 크면서 청력저하나 뇌성마비를 초래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생아 황달치료

보통의 경우 1주일이 지나면 회복이 되지만 병적인 요소의 경우 그 원인을 알아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약물 투여, 광선 요법, 교환 수혈 등의 방법이 있는데요 피부에 광선을 쬐어 빌리루빈을 낮추는 광선 요법을 집에서 한다고 형광등이나 햇볖을 쬐이다가 치료시기는 놓치는 일은 없어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신생아 황달증상, 체크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