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산부, 산모에게 좋은 운동 4가지 해보세요.

by 퇴계동멋쟁이 2018. 6. 8.
728x90
반응형

임산부는 태아가 크면서 출산전까지 몸무게가 많이 늘어나고 행동이 많이 불편해져 운동량이 극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원활한 출산을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이 필수적인데요 산모인 만큼 아무 운동이나 하게 된다면 오히려 몸에 무리가 올수도 있고 다칠경우 약을 복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해야 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 산모에게 좋은 운동 4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 4가지

첫째로 실내자전거 입니다. 쉽게 야외에 나가기도 힘이들고 자칫 균형을 잃고 넘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실내에 고정이 되어있는 자전거는 날씨의 영향을 받지도 않을 뿐더러 심폐기능을 높여주고 유산소 운동을 함으로 불필요한 체중 관리에도 적합합니다. 게다가 체중이 하체에 쏠리지 않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일 주지 않고 긴시간 운동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걷기 입니다. 걷는 운동은 운동량이 부족한 임산부에게 운동량을 조절하면서 할 수 있는 운동중 하나로 짧게는 5분에서 30분까지 지속적으로 운동이 가능하며 근력향상과 심폐 기능이 좋아집니다.


다음으로 수영이 되겠는데요 물속에서는 몸이 가벼워져 허리 무릎 등의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초기부터 만삭까지 할수 있는 운동입니다. 태아와 산모가 편안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수영전에 반드시 준비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몸이 무거워져 쉽게 미끄러질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합니다.  그리고 몸이 쉽게 식을 수 있으니 체온 관리에도 신경을 써주어야 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요가운동인데요. 요가를 출산 후 몸매관리가 걱정인 모든 산모들에게 좋은 운동입니다. 자궁과 골반의 근육을 단련시켜 순산을 돕기도 하고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기도 합니다.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려서 쓸데없는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도 있으며 기분전환에도 아주 좋습니다. 다만 호흡을 오래 참는 동작이나 배에 무리가 가는 동작은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임신 16주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임산부가 피해야 할 운동

도움이 되는 운동이 있다면 피해야할 운동들도 있습니다. 넘어질 우려가 큰 운동, 신체접촉이 많은 운동 등이 되겠는데요. 아래 몇가지 외에도 운동 중 현기증, 두통, 구토 등 몸에 이상신호가 느껴진다면 즉시 중단해야겠습니다.

1. 야외 자전거, 스키, 승마 등 넘어질 우려가 있는 운동

2. 고산변 등으로 인한 산소부족과 혈류 흐름을 감소시키는 등산

3. 숨을 참거나 잠수병을 유발할 수 있는 스쿠버와 잠수

4. 현기증을 일으킬 수 있는 사우나


이상으로 임산부, 산모에게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골반운동을 한다고 계단을 오르내리시는 분들도 계신데 관절에 무리가 가니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